2020년 매출 중 블로그마켓, 인스타마켓 채널 누락 4.5억 +@ 으로 인한 부가가치세 및 종합소득세 약 2억 2000만원 과세 예고하였으나 성공적으로 대응 완료.
다만 기간이 4개월이나 걸림...
그래도 잘 해결되어 다행.
지분비율 관련 이슈가 있긴 한데, 과세 면세 현황은 확실한 편.
부가가치세 환급신청금액 약 5억원.
부가가치세 매입세액 공제 과다 여부 및 적정성 검토.
사업구조 해명 및 매출에누리 발생 사유 해명 관련 대응 후 환급 신청액 5억원 전액 입금.
부가가치세 환급신청분 중 용역대금 및 임직원 사택 사용여부 실지조사.
그 외 본사 직접사용 아닌 계열사 사용 임차자산 관련 매입세액 불공제 관련 대응.
전대차계약서 구비 및 관련 금융기록 전송을 통해 22년 1기 확정 매입금액 30억 +@ 환급 진행.
채널별 정산금액 금융기록과 대조해 소명자료 제출.
아마존 판매자는 생각보다 많지 않아 과세관청 내에서도 데이터가 업데이트되지 않는 듯.
해외구매대행업 매입내역 중 쟁점사항 추가반영하여 환급 진행.
수기세금계산서 입수하여 해당 사항 추가반영.
사후관리할 사항 중 하나는 해외구매대행수수료 매출 인식 시점을 언제로 할 것인가.
신용카드, 현금영수증, 무통장입금 등 결제 수단별로 차이가 있는 해외구매대행수수료 매출 인식 기준을 통일하는게 사측에서 관리하기 편함.
최근 해명자료제출안내와 과세예고통지문이 법인세, 종합소득세, 부가가치세, 증여세, 양도소득세 등 세목을 가리지 않고 발송되고 있습니다.
사유는 다양합니다.
- 혼자 직접 손택스나 홈택스로 신고하시다가 기준경비율 대상자가 단순경비율로 신고를 하신 경우도 있고
- 근로소득 외 다른 플랫폼에서 소득이 발생했음에도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지 않은 경우도 있고
- 플랫폼 등을 활용하다가 신고서 중복, 삭제가 문제가 된 경우도 있고
- 실제 발생하지 않은 가공경비를 신고서 작성시 반영했거나, 가사경비를 비용처리해 세부 내역 소명을 요청받기도 하고
- 해외구매대행업이나 각종 중개업, 여행업같이 PG에서 정산받는 금액과 법인세, 종합소득세,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에 차이가 있어 문제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권리구제기간을 놓치게 되면 대응이 불가능할 수 있으니 가급적 큰 불로 번지기 전 해명자료제출안내나 과세예고통지 단계에서 적극적으로 대응하시길 권장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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