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삼동회계사 역삼동세무사

 

회계는 누가 회계정보에 관심을 갖느냐에 따라 몇 가지 이름이 있음.

 

재무회계 

 

짧게 회계라고 하면 기본적으로 재무회계를 지칭하는게 국룰. 추가 부연 설명 없이 재무제표만 주어져도 알아보고 해석하는 사람이 가장 많은 회계정보.

 

일반적으로 인정된 회계처리기준, K-GAAP, IFRS 등에 의거하여 재무제표를 작성하는 등 나름의 규칙이 있음. 그 정보를 이용하는 사람들의 범위도 외부투자자, 금융기관, 임직원 등 모든 이해관계자를 포괄함.

 

일반적으로 재무제표 제출을 요청하는 곳들은 재무회계 자료의 정보이용자라고 생각해도 무방함.

 

 

원가(관리)회계 : 기업내부 관리목적을 갖고 있는 하급~상급 관리자 및 임원, CEO 등

 

이 제품을 1만개 만들었는데 개당 원가가 정확히 얼마냐? (소규모사업장 뿐 아니라 중소, 중견 제조업의 최대 난제. 원가기준이윤가산 가격책정을 하는 경우)

 

재고가 대체 얼마나 있는지? (재고 및 물류관리, 안전재고확보, 발주시스템 연동 등.)

 

재고 들여올때마다 가격이 조금씩 다른데, 지금 우리의 재고 단가는 얼마인지? (선입선출, 후입선출, 총평균, 이동평균 등)

 

국가별 / 지역별 / 지점별 / 프로젝트별 / 사업부별 성과를 비교하고 싶다.

 

최근 스타트업에서 A/B 테스트라고 불리는 것도 오래 전부터 관리회계에서 논의되던 부분이고...

 

활동기준원가분석 ABC (Activity-Based Costing) 등등

 

관리자 및 경영진이 원하는 모든 수치, 데이터, 예상치, 확률을 회계처리기준에 구애받지 않고 도출해줘야 하는게 관리회계.

 

 

세무회계 : 국세청 & 세금을 직접 부담하고, 경영성과에 반영할 경영진

 

기업과 개인의 정확한 과세소득을 파악해 세수확보에 관심.

 

 


 

23년 1월 기준 주로 사용하는 회계정보 솔루션

재무회계, 원가(관리)회계 ERP 엑셀
세무회계 더존 스마트A, 위하고 뉴젠 세무사랑

 

 

 

ERP. 전사적자원관리.

 

대학 재학 시절 경영정보시스템(MIS) 수업을 들을 당시에는 이런걸 내가 쓸 일이 있을까? 싶었는데... 이게 웬걸. 기업의 자금 운영 실록인 회계를 업으로 하다보니 대학 졸업하자마자 바로 씀. 계속 씀. 헤어나올 수 없음. 앞으로도 그럴 것 같음.

 

자체기장을 하는 기업 뿐 아니라 외부기장 또는 세무자문을 의뢰하지만 내부 관리목적으로 ERP를 사용하는 업체들은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중.

 

ERP를 사용하는 목적과 활용범위는 각기 다름.

 

계좌, 카드를 연동해 자금 흐름을 한 눈에 추적하며 자금일보를 사용하기 위해 ERP를 도입한 경우도 있고

거래처별 채권, 채무 잔액을 엑셀로 관리하다 더이상 안되겠다 싶어 ERP를 도입 문의하는 회사도 있고

세금계산서 발행을 편하게 하기 위해 사용하는 곳도 있고...

 

ERP는 특정한 프로그램의 이름이 아님. 큰 기업들에서 사용하는 SAP, 오라클 등을 이용한 자체 솔루션들 외에도 더존, 이카운트 ERP, SERP(경리나라), 얼마에요 등 여러가지 있음.

 

우리도 세무회계 전용 프로그램인 더존과 세무사랑을 다룰 뿐 아니라 이카운트 ERP도 2009년부터 도입해 사용하기 시작했으니... 오래되긴 했다.

 

이카운트 ERP의 장점은 업체의 특성에 맞게 커스터마이징이 쉽다는 것. (상대적으로)

 

 


 

Q1. 상장 대기업의 제조업 계열사로 그룹 재무실에 매월 보고가 필요합니다. 그룹 재무실에서 요구하는 보고 사항을 반영하기 위해서는 재무실에서 원하는 계정만을 써야하는데 가능한가요?

 

- 세금계산서를 ERP에서 발행, 확인하고, 계좌 입출금내역을 연결해서 거래처별 채권채무 잔액 관리를 빈틈없이 하고 싶은데 가능한가요?

 

- 카드사용내역도 그룹 재무실 지침에 따라 복리후생비 / 소모품비 / 여비교통비 / 차량유지비 / 교육훈련비 / 사무용품비 등 지정한 계정에만 반영해야하는데 가능한가요?

 

 

 

업체 요구사항에 맞게 계정을 경영진 보고 목적으로 커스터마이징한 이카운트 ERP 월별 손익 결산 분석 

 

 

 

ERP에서 세금계산서 발행내역 한 눈에 확인 가능하며 거래명세서 메일 발송도 클릭 한 번으로 가능.

 

 


 

 

Q2. 광고대행업을 주업으로 하면서, 상업용 건물을 신축해 임대업을 별도로 시작한 회사입니다.

 

- 주력 사업인 광고매출과 임대업 매출을 월별로 구분해서 보고 싶은데 가능한가요?

 

- 광고대행업을 위해 지출한 대대행 외주광고비, 프리랜서들에게 지급하는 원고료, 게재료 등, 솔루션 이용료, 통신비 등은 일반 판관비가 아닌 직접변동원가로 영역을 구분해서 보고 싶은데 가능한가요? 

 

- 임직원 급여, 소득세, 원천세, 지방세, 4대보험 등등 이런 내용도 여기저기 흩어져 있으니 얼마나 나가는지 잘 모르겠어요. 회사에서 나가는 인건비 및 부대비용을 한 눈에 볼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은데 가능한가요?

 

- 임대업 관련 지출 비용은 별도의 계정을 생성해 한 눈으로 보고 싶은데 가능한가요?

 

 

 

업체 요구사항에 맞게 계정을 내부관리 목적으로 맞춤형 최적화 한 이카운트 ERP 월별 손익 결산 분석

 

 

 

임직원에게 지급한 급여 차인지급액(실지급액),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 근로자 부담분+회사 부담분, 주민세, 소득세, 지방세,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 회사부담분 통합계정.

일반적으로 임원급여, 직원급여, 세금과공과, 보험료, 복리후생비 등등 으로 여기저기 흩어놓아 얼마나 나가는지 알기 어려움.

 

 

 

업체 요구사항중 하나인 상업용 건물 임대업 관련 비용을 지점관련비용이라는 하나의 계정에 모아 한 눈에 어떤 곳에 얼마나 지출되었는지 내역 확인하기

 


 

 

이카운트ERP 맞춤형 최적화 관련 문의

https://taxmedicenter.channel.io/lounge

 

세무가이드

세무상담이 필요하세요?

taxmedicenter.channel.io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