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삼동회계사 역삼동세무사

 

폰더씨의 위대한 하루와 유사한 느낌의 책.

 

10가지의 지침과 마음에 와닿는 부분들 정리.

 


1. 과거의 실패에 머무르지 않고 새롭게 태어난다.

 

습관의 중요성 : 자유의지는 습관의 노예, 습관은 다른 습관으로만 덮을 수 있다.  좋은 습관의 노예가 되자.

 

반복적 선언의 중요성 : 선언의 공표라는 습관에 의해 선언하는 내용이 잠재의식에 스며들어 일상에 생명력을 불어넣는다.

 

수천 송이의 포도를 짜야만 겨우 한 항아리의 포도주가 만들어지고, 낡은 껍질과 찌꺼기를 새에게 던져줄 수 있다. 세월의 지혜도 포도와 같아서, 불필요한 많은 것들은 걸러지고 바람결에 날아가 버린다. 단지 순수한 진실만이 증류되어 한 마디 말로 전해진다.

 

경험의 가치는 흔히 오랜 세월 동안 많은 경험을 했다는 노인들에 의해 과대평가되어 왔다. 실제로 경험해보는 것이 가장 완벽한 가르침을 주겠지만, 모든 것을 경험으로만 배운다면 시간이 너무 많이 걸려서, 그 특별한 교훈을 배우고 있는 긴 시간 동안 경험의 가치는 계속 줄어들고 말 것이다. 경험을 많이 쌓고도 늙어서 죽어버린다면 낭비가 아닌가. 게다가 경험은 유행과 비슷해서 오늘을 성공으로 이끄는 행위라도 내일은 그만한 효과를 나타내지 못할 수도 있다.

 


 

2. 사랑하는, 사랑이 충만한 마음. 

 

항상 칭찬할 거리를 찾을 것이며, 절대로 뒤에서 남을 욕하지 않으리라. 누군가를 비난하고 싶어지면 차라리 나의 혀를 깨물고, 누군가를 칭찬하고 싶어지면 지붕 위에 올라가 큰 소리로 외치리라.

 

그리고 무엇보다도 나 자신을 사랑하리라. 내가 나를 사랑하게 되면, 나는 내 몸과 마음, 영혼 그리고 가슴속으로 들어가는 모든 것들을 열심히 점검하게 되리라.

 

내게 다른 자격이 없을지라도 나는 사랑만 가지고도 성공할 수 있다. 반면 내게 사랑이 없으면 이 세상의 모든 지식과 기술을 가졌다 해도 나는 실패할 것이다.

 


 

3. 집요함과 추진력.

 

삶의 보상은 인생행로의 시작에 있는 것이 아니라 끝에 있다. 내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얼마나 많이 걸어야 할는지 알 수 없다. 수천 걸음을 내디딘 후에도 실패와 마주칠 수 있다. 그러나 성공은 바로 그 다음 길모퉁이에 숨어 있다. 내가 그 모퉁이를  돌지 않는 한, 성공에 얼마나 가까이 왔는지 절대로 알 수 없으리라.

 

 

이제부터 나는 매일매일의 노력을 마치 커다란 참나무를 베기 위해 도끼를 한 번 내려치는 것과 같다고 생각할 것이다. 첫 번째 도끼질은 참나무에 조금의 진동도 주지 못할는지 모른다. 두 번째, 세 번째 도끼질도 역시 그러할지 모른다. 한 번, 한 번의 도끼질은 너무 미약해서 아무런 결과가 없는 듯 보일 수 있다. 그러나 미약한 도끼질이 결국은 참나무를 쓰러뜨릴 것이다. 오늘 하루의 내 노력도 이와 같을 것이다.

나는 큰 산을 조금씩 깎아내리는 빗방울과 같아지리라. 나는 호랑이를 갉아먹는 개미와 같아지리라. 나는 온 세상을 비추는 별과 같아지리라. 나는 피라미드를 쌓는 노예와 같아지리라. 나는 한 번에 벽돌 한 장씩, 나의 성을 쌓아가리라.

이런 작은 시도가 반복되면 무엇이라도 성취할 수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4. 독창성을 강점으로

 

남과 다른 자기다움.

 

모방보다는 자기다움에 집중할 것.

 

집안의 문제는 집안에 남겨두자. 시장에서 가족에 대해 생각하면 나의 사고가 흐려지기 때문이다. 또한 시장에서의 문제는 시장에 남겨두자. 집에 돌아와서 일에 대해 생각하면 나의 사랑이 식을 수 있기 때문이다.

...

각각을 따로 떼어놓음으로써 둘 다에게 열중할 수 있으리라. 그들이 각각 분리되지 않는다면 나의 인생은 엉망이 되고 말 것이다.

 


 

5. 오늘이 마지막인 것처럼 살라.

 

어제는 지나갔고, 내일은 없다. 오늘에 감사하며 직관을 따라 용기있게 행하라.

 

나는 정말로 운이 좋은 사람이다. 오늘의 시간은 덤으로 주어진 것이다. 나보다 더 뛰어난 사람도 떠났는데, 어찌하여 나에게 이 하루가 더 허락된 것일까? 나는 이룬 것이 없고 그들은 이미 목적을 달성했기 때문인가, 아니면 내가 되고자 하는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또 한 번 기회가 주어진 것일까? 자연에 어떤 목적이 있는 것일까? 어쨌든 오늘은 내가 더 뛰어난 사람이 될 수 있는 또 하루가 아닌가?

나는 오늘이 마지막 날인 것처럼 살아가리라. 

나는 단 하나뿐인 인생을 살아가고 있으며, 인생은 초읽기와도 같다. 내가 한 시간을 허비하면, 그것은 다른 시간도 파괴하는 것이다. 만일 내가 오늘을 허비한다면, 내 인생의 마지막 페이지를 파괴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다시 돌아오지 않을 매 순간을 나는 소중히 여길 것이다. 시간은 내일 인출하기 위해 오늘 저축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

죽어가는 자가 그의 재산을 모두 내어준다고 순간이나마 삶을 더 연장할 수 있을까? 내 앞에 남아 있는 시간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을까? 나는 시간을 정말 값진 것으로 만들겠다.

 

오늘 내 아이들이 아직 품 안에 있을 때 그들을 사랑해야 한다. 내일이면 아이들은 자라서 떠날 것이고, 나 또한 떠나갈 것이기 때문이다.

오늘 나는 달콤한 키스와 함게 내 여인을 안아주어야 한다. 내일이면 그녀는 떠날 것이고, 나 또한 그러할 것이기 때문이다.

오늘 내 도움이 필요한 친구를 도와야 한다. 내일이면 그는 더이상 도움을 청하지 않을 것이고, 나 또한 그의 요청을 들을 수 없기 때문이다.

오늘 나는 나 자신을 희생하여 남을 도우리라. 내일이면 나는 줄 것이 없게 되고, 받을 사람 또한 사라질 것이기 때문이다.

오늘이 정말 나의 마지막 날이라면, 오늘은 나의 가장 소중한 순간인 것이다.

...

나는 오늘이 마지막 날인 것처럼 살아가리라.
그런데 정녕 오늘이 마지막 날이 아니라면, 나는 무릎을 꿇고 감사하리라.

 

 


 

6. 경거망동 하지말고 감정을 잘 갈무리하자.

 

 

매일 아침, 어제와는 다른 기분으로 눈을 뜨게 되는 것은 참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자연의 속임수이다. 

...

풀과 나무는 자연의 날씨에 좌우되지만, 나는 내 감정의 날씨를 나 스스로 만들고 이를 다른 사람에게 전하게 된다. 내가 고객들을 무뚝뚝함과 우울함, 어두움과 찌푸림으로 대한다면 그들 역시 무뚝뚝함과 우울함, 어두움과 찌푸림으로 반응하게 될 것이고, 아무 물건도 사지 않을 것이다.

 

약한 자는 감정에 행동이 끌려다닌다. 반면 강한 자는 행동으로 감정을 다스린다.

 


 

7. 웃으면 복이와요.

 

 

이 또한 지나가리라. 웃으면서 넘기자.

 

웃을 수 있는 동물은 인간밖에 없다. 들판의 짐승들은 고통과 배고픔으로 울부짖을 수 있지만, 웃을 줄은 모른다. 오직 인간만이 웃을 수 있는 능력을 부여받았고, 또한 원한다면 의도적으로 웃음을 사용할 수 있다. 이제부터 나는 웃는 습관을 들일 것이다.

웃으면 소화력이 증진된다. 웃으면 내 어깨의 짐이 덜 무겁게 느껴질 것이다. 그리고 웃으면 나는 더 오래 살 것이다. 웃음이야말로 장수의 비결이고, 이제 나는 웃고 삶으로써 장수하리라.

 

내가 비록 자연의 가장 위대한 창조물일지언정 결국은 시간의 바람에 흩날리는 낟알에 불과하지 않겠는가? 내가 정년 어디에서 왔으며, 어디로 가는지 알고 있는가? 오늘의 걱정거리를 십 년 후에 되돌아본다면 우습지 않겠는가? 왜 오늘의 사소한 일이 내 마음을 어지럽히게 내버려두는가?

 


 

8. 부단한 가치증진노력

 

 

 

인생의 전반적 가치 증진을 위해서는 프로세스이자 생산설비인 사고방식의 수준을 부단히 높여야...

 

목표에 도달하기 전에 거듭 넘어진다 해도 그 높이에 기죽지 않으리라. 넘어지면 다시 일어나고 나의 실패에 절망하지 않을 것이다. 목표에 도달하려면 누구나 여러 번 넘어져야 한다.

 


 

9. 실천의 중요성.

 

실행에 옮기지 않는다면 나의 꿈은 무의미하고, 나의 계획은 쓰레기와 같으며, 나의 목표는 달성할 수 없다.

아무리 정교하고 세밀한 지도가 있다 해도 그것만으로는 한 치의 땅도 얻을 수 없다.

아무리 공정하게 성문화된 법이 있다 해도 그것만으로는 단 한 건의 범죄도 예방할 수 없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