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괴적 혁신은 기술이 아니라 고객 불만족에서 시작된다 - 탈레스 S. 테이세이라(Thales S. Teixeira)
"이 회사의 비즈니스를 파괴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답은 보통 다음 2가지 중 하나였습니다. "X기술 때문에 우리 비즈니스가 파괴되고 있습니다." "Y스타트업이 우리 비즈니스를 파괴하고 있어요." 이런 파괴를 이끌고 있는 건 소비자들입니다. 이 기업들이 망각한 것은 가장 일반적인 파괴는 고객이 주도한다는 점입니다. 신기술이나 신제품을 선택하거나 거부하는 결정의 뒤에는 소비자가 있습니다. 변화하는 고객의 니즈와 욕구에 집중하고자 한다면 대기업도 파괴적 디지털 혁신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됩니다. 파괴적 혁신 스타트업은 기존 기업의 고객을 빼앗으며 시장에 진입하는 게 아닙니다. 몇 가지 선별된 고객 활동을 빼앗으며 진입하는 것입니다. 파괴적 혁신 기업들이 기존 기업에서 빼앗기로 한 활동은 정확히 ..